한국영재교육평가원
KGSEA

AMC 8 (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 8)
이전엔 American Junior High School Mathematics Examination이란 이름으로 불린 시험으로 1985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8학년 이하(홈스쿨링을 하는 학생의 경우 14세 이하)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로, 주로 6, 7, 8학년 학생들이 참가하지만 수학에 재능이 있는 경우 4, 5학년학생이 참가하기도 합니다. 이 대회는 매년 추수감사절 이전 주 화요일에 열립니다.
이 시험에서는 40분 동안 25개의 객관식 문제를 풀게 됩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까지 다양합니다. 한 문제를 맞히면 1점을 받아, 최고 점수는 25점이 됩니다. 틀린 답을 적어놓았다고 감점을 하지는 않습니다. 계산기 지참이 허용됩니다.
시험 문제의 범위는 보통의 중학교에서 7, 8학년 학생들이 배우는 것에 한하는데, 구체적으로 보면Arithmetic of Integers, Fractions and Decimals, Percent and Proportion, Number Theory, Informal Geometry, Perimeter, Area, Volume, Probability and Statistics, Logical Reasoning 등입니다.
이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렸을 때 받는 상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Certificate of Distinction : 만점을 기록한 학생 모두에게 수여됩니다.
2. AMC 8 Winner Pin : 각 학교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학생에게 수여됩니다.
3. Gold, Silver, Bronze Certificate for Outstanding Achievement : 각 학교의 상위 3명에게 각각 금은동상이 수여됩니다.
4. AMC 8 Honor Roll Certificate :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모든 학생에게 수여됩니다.
5. AMC 8 Merit Certificate : 6학년 혹은 그 이하의 학생 중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학생에게 수여됩니다. 

AMC 10(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 10)
2000년부터 신설된 시험입니다.
10학년 이하(홈스쿨 학생인 경우 시험 당일 기준으로 17.5세 이하)의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입니다.
AMC 12 대회와 함께 매년 2월 경 두 차례 열립니다.
먼저 치러지는 시험을 AMC 10/12 Competitions A,뒤에 치러지는 시험을 AMC 10/12 Competitions B라고 구별합니다.
매년 약 20여만명의 미국 학생들이 AMC 10 / AMC 12 시험에 참여합니다.
이 시험에서는 75분 동안 25개의 객관식 문제를 풀게 됩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쉬운 것에서부터 ‘대단히 어려운 것’까지 다양합니다.
한 문제를 맞히면 6점을 받고, 또 ‘답하지 않은 문제’는 1.5점을 받습니다. 결과적으로 틀린 답을 하면 불리해지는 셈입니다. 모두 정답을 제시했을 경우 최고 점수는 150점입니다. 2002년 열렸던 AMC 10 대회의 경우를 보면 미국 평균 점수는 68.5점이었습니다. 이는 다른 말로 하면 ‘보통 수준의 학생의 경우 25개 문제에서 3-4개 정도의 문제를 맞힌 것’을 의미합니다. AMC 10 시험의 난이도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AMC 10 시험에서 상위 1% 안에 든 학생에게는 상위 시험인 AIME에 도전할 자격을 부여합니다.
이 시험 문제의 범위는 Pre-Calculus까지로, Elementary Algebra, Basic Geometry를 포함합니다. Trigonometry, Advanced Algebra, Formal Geometry, Calculus는 제외됩니다. AMC 10시험에서 상위 2.5%안에 들거나 혹은 120점 이상을 기록한 학생의 경우 AIME에 도전할 자격이 생깁니다.

AMC 12(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 12)
이전엔 American High School Mathematics Examination이란 이름으로 불린 시험으로, 1950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고등학생(홈스쿨 학생인 경우 시험 당일 기준으로 19.5세 이하)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입니다.
AMC 10 대회와 함께 매년 2월 경 두 차례 치르게됩니다.
이 시험에서는 75분 동안 25개의 객관식 문제를 풀게 됩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쉬운 것에서부터 ‘대단히 어려운 것’까지 다양합니다. 한 문제를 맞히면 6점을 받고, 또 ‘답하지 않은 문제’는 1.5점을 받습니다. 결과적으로 틀린 답을 하면 불리해지는 셈입니다. 모두 정답을 제시했을 경우 최고 점수는 150점입니다. 이 시험 문제의 범위는 Pre-Calculus까지로 Calculus는 제외됩니다.
AMC 12 시험에서 상위 5% 안에 들거나 혹은 100점 이상을 기록한 학생의 경우 AIME에 도전할 자격이 생깁니다.

AIME(American Invitational Mathematics Examination)
1983년 시작된 대회로, 1) AMC 10 시험에서 상위 2.5% 안에 든 학생, 2) AMC 12 시험에서 상위 5% 안에 들거나 혹은 100점 이상을 기록한 학생에게 응시 자격을 부여합니다. 이 시험에 도전하는 학생들이 수는 매년 약 10,000명입니다. 매년 3월경 두 차례 치르는데 시험은 반드시 한번만 응시하여야 합니다.
이 시험은 3시간 동안 15문제를 풀게 되어있는 대회입니다.
앞시험과는 달리 계산기 지참이 허용되지 않으며, 추측’으로는 답을 맞히기가 어렵게 되어있습니다. 맞힌 1문제 당 1점씩 주기 때문에, 만점의 경우 15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틀렸을 경우 감점은 없습니다. 이 시험 문제의 범위는 Pre-Calculus까지입니다. 상위 500여명의 학생들에게는 미국 수학 올리피아드 대회인 USAMO 출전권을 수여합니다.
참고로 2005년의 경우엔 183개 학교 출신인 259명이 USAMO에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7학년-10학년까지의 학생으로 AIME 점수가 9점 이상인 경우 역시 USAMO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민권자이거나 영주권자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USA(J)MO(United States of America Mathematical Olympiad)
미국 수학 올림피아드 대회입니다. 1972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AIME를 치른 6주 후에 열리는데, AIME에서 고득점을 받은 약 250명의 학생이 이 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매년 4월경 열리는데, 2007년의 경우에도 4월 중순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시험은 이틀 동안 하루 4.5시간 3문제씩, 즉, 총 9시간에 걸쳐 6개의 에세이/증명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시험문제의 범위는 Pre-Calculus까지입니다.
이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올린 상위 12명의 학생은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올림피아드 시상식에 참가하는 영예를 안게 됩니다. 이들 우승자는 3-4주간 열리는 수학 올림피아드 서머 프로그램인
MOSP(Mathematical Olympiad Summer Program)에 참가할 수 있고, 이 중에서 최종 선발된 6명의 우승자들이 미국 대표로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 참가합니다. 이처럼 미국 대표로 활동할 학생들을 선발하기 때문에 USAMO 대회는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만이 도전할 수 있습니다. 

MOSP(Mathematical Olympiad Summer Program)
미국 최고의 수학 영재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수학 여름 캠프’입니다.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대회에 참가할 미국 대표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프로그램이란 측면에서 보면 ‘미국 수학 대표 학생 집중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br>

미국 수학 올림피아드 대회인 USAMO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상위 12명의 학생과 12학년이 아닌 학생으로 15-16위를 차지한 학생들이 MOSP(Mathematical Olympiad Summer Program)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최종 6명이 선발되어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대회에 미국 대표로 참석합니다. MOSP의 비용은 전액 무료이고, Nebraska주의 Lincoln에서 매년 6월-7월 사이 3주 혹은 4주 기간 동안 열립니다.